1) 루이(주변을 의식하는 사랑) vs 츠카사(개인주의적 사랑)
<꽃보다 남자>에서 하나자와 루이라는 인물은 여주인공인 츠쿠시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사랑보다는 친구인 츠카사의 사랑을 고려하고, 특히 여주인공의 츠쿠시의 사랑을 존중해 주는 사랑을 한다. 이는 루이의 배려심 있는 성격을 보여주며
참여시인 신동엽
- 그의 삶과 문학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시대상황
2) 신동엽의 생애
3) 작품소개 & 해설
-「금강」
-「껍데기는 가라」
-「봄은」
4) 사상
5) 문학론과 현실인식
3. 결론
- 결론
4. 참고자료
1. 서론
: 신동엽시인은 자신의 유일한 무기였던 시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비리, 온갖 부조
1. 표현론적 관점
1) 백석의 생애
1912년∼1963년. 본명은 백기행(白夔行). 평안북도 정주(定州) 출신. ‘백석(白石)’과 ‘백석(白奭)’이라는 아호(雅號)가 있었으나, 작품에서는 거의 ‘백석(白石)’을 쓰고 있다.
1929년 정주에 있는 오산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34년 아오야마학원(
Ⅰ. 서론
농촌의 문화와 여가선용은 농촌인구의 도시로의 이동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농촌의 문화와 여가조건의 개선을 위해선 다음과 같은 조건이 요구된다.
첫째, 사회교육을 통한 농촌주민들의 의식구조 개선과 문화생활의 증대이다. 문화는 인간의 정신적 삶이라고 할
A.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하위학문으로 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이며, 기독교교육은 성경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은 주로 전통주의자들에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호온
II. 이론적 논의
동화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이론으로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 그리고 바르트의 <외시의미․공시의미>가 사용되었다. 프롭의 <민담 형태론>으로 서사 흐름속의 이데올로기를 파악고자 했으며,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으로는 서사 속 등장인물에 반영된
2. 라이프니츠의 데카르트 비판
-실체 개념과 관련하여
실체 (substance)라는 말을 정의해 보면 '소멸하지도 파괴되지도 않으며, 단일성으로서 그리고 변화하는 성질들의 불변하는 담지자로서, 다른 것에 의존함이 없이 그것 자체에 의해 존재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2. 데카르트 비판
스피노자는 데카르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스피노자의 문제의식은 데카르트 철학의 전제와 상호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데카르트와 거의 동시대를 살았을 뿐 아니라 데카르트 철학의 영향력 아래에서 철학을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데카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2. 17세기 시
1) 벤 존슨(Ben Jonson)과 왕당파 시인들(Cabalier poets)
왕당파 시인(Cavalier poets)이란 찰스 1세의 치세(1625-49)를 중심으로 활약한 일군의 서정 시인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상류 계급 출신으로 청교도 혁명 기간에 의회를 지지하는 당원들에 대항하여 국왕을 지지했으며, 때문에